본문 바로가기
♡ 행복비타민~♡/♡ 행복비타민

나뭇가지 두개~!!

by 윈도아인~♡ 2016. 4. 4.


    나뭇가지 두 개 동자승이 불경을 읽는 것 때문에 서로 다투었다. 한 동자승은 크게 소리를 내 불경을 읽는데, 다른 동자승은 그 소리가 신경쓰여 불경 공부를 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그렇게 두 사람은 소리 내 읽어야 공부가 잘된다, 마음로 조용히 읽어야 공부가 잘된다 하며 자기 주장을 조금도 굽히지 않았다. 그때 큰스님이 싸우고 있는 두 동자승을 절 마당의 나무 아래로 데려갔다. 큰스님은 나뭇가지 하나를 꺽어 바닥에 놓으며 두 동자승에게 물었다. ˝이것이 길게 보이느냐, 아니면 짧게 보이느냐?˝ 그들은 큰스님의 질문에 뭐라고 대답해야 할지 몰라 서로 눈치만 보며 서 있었다. 그런 동자승을 물끄러미 바라보던 큰스님은 나뭇가지 하나를 더 꺽어서 바닥에 놓여 있는 나뭇가지 옆에 놓았다 ˝이제는 길고 짧은 것이 어느 것인지 알겠느냐?˝ ˝예, 먼저 것이 깁니다.˝ 동자승 두명 다 자신 있게 대답했다. 그러자 큰 스님은 이렇게 말했다 ˝너희가 다투는 것은 자신만 알기 때문이다. 내 옆에 누가 있는지 안다면 자기만 옳다고 말하지 못하는 법이니라.˝ 하나로는 길고 짧음을 가릴 수 없는 것처럼 옮고 그름, 선과 악을 구별하는 데 나만의 생각이 기준이 될 수는 없다. 자신 옆에 무엇을 가져다 놓고 비교하며 살아왔는지 생각해 볼 일이다 -좋은글 中에서-

'♡ 행복비타민~♡ > ♡ 행복비타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암 아름다운 사랑~!!  (0) 2017.01.10
행복이 숨겨진 곳~!  (0) 2016.09.20
아무리 닦아도 빛나지 않는 것~!!  (0) 2016.01.08
기적의 사다리~~~^*^  (0) 2015.12.14
존재 지향적인 삶~^*^  (0) 2015.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