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윈도아 인포올~♣/☎ 윈도아애드

카페개설 및 운영관리 노하우~?

by 윈도아인~♡ 2012. 8. 4.

카페마케팅을 위한 모든것~!

 

카페 개설과 운영 방식, 홍보 노하우 등 지금까지 알려진 다양한 알짜배기 카페 운영 전략을 소개합니다.

 

 


1.카페 마케팅의 장점

2. 일반카페와 카페스토어

3. 왕초보자의 카페 개설 TIP
4. 카페 개설과 운영 시 유의사항

5. 성공적인 카페 개설을 위한 Keypoint

6. 카페관리의 핵심 노하우
7. 카페 회원 모집을 위한 홍보 전략

8. 유료보다 효과적인 지식인 홍보 노하우
9. 10만 카페 회원 모집하는 3가지 방법

10. 카페에 대한 열정만이 성공으로 이끈다.

 


1.카페 마케팅의 장점


카페 운영을 통한 창업의 장점은 인터넷 쇼핑몰과 비교해 보면 쉽게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일반 쇼핑몰은 요약된 상품구매 정보 제공과 편리한 결제방식으로 구매자가 상품 구매에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일반카페는 상품구매정보나 결제방식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카페는 상품을 판매를 위한 곳이 아니라 정보제공과 커뮤니티를 위한 공간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DMB휴대폰"이란 상품을 구매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인터넷으로 "DMB휴대폰"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쇼핑몰이나 옥션 또는 가격비교 사이트를 이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구매전에 상품에 대한 사용자 소감, 커뮤니티 등을 통해서 사전정보를 입수하기를 희망하며 "DMB휴대폰"의 장단점, 상품 비교 또는 사용자 소감을 등을 알아보기 위해 카페와 같은 커뮤니티 사이트를 먼저 방문할 것입니다.
단지 구매조사를 위한 카페 방문이 아니더라도 취미, 호기심, 커뮤니티를 즐기는 네티즌의 특성상 카페를 많이 이용하게됩니다. 카페는 정보제공과 커뮤니티의 공간이지만 직?간접적인 상품정보를 제공하여 카페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하거나 쇼핑몰과 연동시켜 매출을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카페를 이용한 마케팅은 구매자들은 다른 구매자들이 상품을 사용해 본 소감, 회원제에 따른 상품 애용자가 많은 것처럼 보이는 착시효과, 요약된 구매정보 외에 부가적인 정보 제공을 통한 고객관리 등이 가능한 커뮤니티형 마케팅입니다.
일단 한번 가입한 회원은 매일 방문하는 열성회원은 아니더라도 재방문 할 가능성이 높고 전체메일, 쪽지 등을 통해서 리마인딩시킬 수 있어 꾸준한 회원관리가 용이합니다.
카페의 회원이 많아지고 활성화되면 고소득을 올리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 가능해지고 다른 아이템과 접목도 쉬워집니다. 회원이 많다고 성공적인 카페라고 할 수는 없으며 회원의 재방문율과 참여율 높여 활성화된 카페를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카페를 중심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 일반카페와 카페스토어


다음카페는 일반카페와 카페스토어 2가지 형태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일반카페는 월비용이 없는 대신 상업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반카페는 비상업적인 커뮤니티 용도로만 사용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알게 모르게 비즈니스 용도로 활용하는 카페 운영자도 많이 있습니다.

상업적으로 가능한 카페스토어를 사용하고 싶지만 사업자등록이 필수이며 매월 사용료의 부담해야되기 때문에 결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개설 자체가 순수 커뮤니티를 위한 카페였다 하더라도 일반카페를 통해서 모집한 회원이 늘어나면서 회원을 상대로 한 수익창출을 모색하는 경우도 있으며 최초 카페 개설부터 향후 마케팅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일반카페에서 아이템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는데 일반카페에서는 판매를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공구, 벼룩시장 형태로 운영하곤 하지만 판매하다 걸리는 경우 다음넷에서 카페 운영자에게 비상업적인 일반카페에서 판매행위를 하고 있다고 연락이 옵니다. 카페스토어로 전환할 것을 요청하고 만약 전환하지 안을 경우 판매 연락처 및 상업적인 내용을 모두 삭제하라고 합니다.몇 일간의 기간을 주고 카페스토어 전환하지 않고 상업적인 내용물이 여전히 카페에 포함되어 있다면 블라인드 처리(카페정지) 될 것입니다. 그러면 운영중인 카페에 접속할 수가 없으며 그 동안 열심히 모았던 회원모집도 허탕이 되어버립니다.당장 전환해도 좋겠다고 생각하다면 카페스토어로 전환을, 회원의 수도 적고 수익이 나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된다면 블라인드(정지) 처분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 상업적인 게시글을 삭제하면 됩니다.
처음부터 카페스토어로 할 경우 매월 비용 부담이 된다면 지속적인 운영이 어려워지므로 처음에는 일반카페로 운영하면서 회원모집과 활성화시키면서 카페스토어로의 전환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스토어는 판매활동과 같은 상업적인 용도로 카페를 사용하기를 희망하는 사업자 위한 서비스방식입니다.
49,900원의 월비용이 들어가며 최소2개월 이상 단위로 결제해야 됩니다.
사업자등록증은 필수이며 , 통신판매업은 해당될 경우에만 제출하면 됩니다.
( 통신판매업은 일반과세자는 필수, 간이과세자는 신고의 의무는 없습니다. )


3. 왕초보자의 카페 개설 TIP


한번도 카페를 운영해 보지 않았다고 해서 두려워하거나 망설이실 필요가 없습니다.

카페는 인터넷 초보자라도 누구나 쉽게 개설과 운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개설한다고 모두가 성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운영하는 카페에 대한 열정과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카페 운영은 경험이 많을 수록 유리하지만 카페를 처음 운영하는 사람들은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성공한 카페 벤치마킹과 이 자료와 같은 기존 운영자의 경험을 실린 노하우를 습득하는 것이 신규 카페 운영자에게 유리합니다.나머지는 직접 운영하면서 배워나가고 직접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카페 개설 경험이 없다면 당장 카페를 개설해 보십시오.

돈이 들어가는 것도 아니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도 아닙니다.

테스트차원에서 비공개형 카페를 만들어 보시고 이것저것 만지작거리다 보면 카페 작동법은 어느정도 익히실 수 있습니다.

카페 기본 조작법에 익숙해 졌다면 폐쇄시키고 다시 만들어도 상관없습니다.


4. 카페 개설과 운영 시 유의사항


1) 카페 주소짓기

카페주소는 일반 도메인처럼 마케팅에 큰 영향을 발휘하지는 않지만 수정이 불가능하므로 신중하게 작성하십시오. 카페에서 다루는 컨셉에 맞게 주소를 짓고 나중에 컨텐츠를 변경 가능성이 있는 경우 카페주소는 변경이 안 된다는 점을 고려해서 작성하십시오.


2) 카페 제목짓기
카페제목은 6개월 간격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컨셉과 컨텐츠에 맞게 작성하고 향후 변경된다면 수정이 가능합니다.

카페제목은 카페검색에 영향을 미치므로 신중하게 작성해야 하는데 미리 카페검색을 통해서 어떤 카페들이 검색되는지 알아보고 짓고자 하는 카페 제목이 많이 검색될 경우 신생 카페로서 카페 검색을 통한 회원유입에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컨텐츠의 컨셉을 세분화시켜 다른 카페 제목과 검색 충돌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카페 키워드
신규 회원은 카페 검색도 중요한 유입루트입니다.

카페 키워드가 대형 카페와 함께 검색이 충돌될 경우 카페 검색 순위에서 밀릴 뿐 아니라 인기있는 카페를 가입하려는 이용자 특성상 좋지 않은 결과를 줄 수 있습니다.

카페 개설 초기에는 컨셉과 컨텐츠를 차별화하여 카페 키워드를 세분화시켜 대형 카페들과의 검색 충돌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카페 제목과 마찬가지로 6개월 간격으로 카페 키워드 변경이 가능하므로 나중에 바꿀 수 있습니다.


일반카페 : 비상업적인 카페 용도, 비용 없음, 다수의 카페 개설 가능
카페 스토어 :커뮤니티형 상거래 시스템, 월 49,900원, 무제한 메일링 발송 가능

사업자등록 필요, 통신판매업신고 (해당될 경우)


카페 키워드는 10개까지 가능한데 일부 키워드는 대표 키워드로서 어쩔 수 없이 대형카페와 충돌될 수 있지만 5개정도는 유사한 키워드를 지정해서 대형 카페가 놓치는 회원을 유입시켜야 합니다.

카페가 어느 정도 성장하면 인기 있는 키워드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충돌될 수 있지만 5개정도는 유사한 키워드를 지정해서 대형 카페가 놓치는 회원을 유입시켜야 합니다.

카페가 어느 정도 성장하면 인기 있는 키워드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5. 성공적인 카페 개설을 위한 Keypoint


1) 성공한 카페에 아이디어를 찾아라
성공적인 카페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미 성공한 카페를 벤치마킹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공한 카페들을 검색하여 조사하고 눈에 보이는 성공요소들을 노트에 적어봅니다.

컨셉, 컨텐츠, 메인디자인, 메뉴구성, 회원관리 등은 어떻게 하는지 파악해 봅니다.

여러 카페들을 조사해 보면 공통적인 요소도 발견할 수 있고 나의 카페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벤치마킹을 통해서 성공한 모델의 발자국을 따라가는 것은 가장 유용한 비즈니스 방식 중에 하나입니다.


2) 화려함보다는 속이 꽉찬 카페를 만들어라
회원이 원하는 것은 화려함보다 알찬 컨텐츠을 더 선호합니다. 처음에는 벤치마킹을 통해서 메뉴 카테고리를 구성하지만 회원의 성향을 살펴보면서 인기 있는 메뉴는 위로 배치하고 조회수가 떨어지거나 차별화 될 수 없는 메뉴는 과감히 삭제하면서 회원에 입맛에 맞도록 메뉴 카테고리에 변화를 주십시오.

 

차별화 되고 알찬 카테고리와 컨텐츠가 소문이 나면 순식간에 회원이 모이기도 합니다.


3) 차별화된 핵심 컨텐츠를 개발하라
처음 카페 개설시에는 많은 컨텐츠를 스크랩을 통해서 채우게 됩니다.

스크랩으로만 채울 경우 차별성이 부족하게 되고 회원들에게 크게 어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컨텐츠를 스크랩으로 채우더라도 일부 핵심 컨텐츠를 직접 개발하여 회원에게 제공해 보십시오.

직접 작성된 핵심 컨텐츠는 다른 카페에는 없기 때문에 차별화된 컨텐츠 전략이 가능해 집니다. 이런 핵심 컨텐츠는 홍보 마케팅과 연계할 경우 효과가 매우 뛰어납니다.


4) 메인페이지와 상단 타이틀을 통해 컨셉을 표현하라
메인페이지와 상단타이틀은 직접 이미지를 제작해 넣을 수 있습니다.

직접 작성이 서툴다면 최대한 카페 컨셉에 맞는 스킨을 고르도록 합니다.
첫 화면에 용량이 큰 이미지나 동영상 정보, 복잡한 코딩은 로딩속도를 느리게 합니다. 방문자는 첫 화면부터 짜증이 나게 되고 좋지 않은 이미지는 얼마 후 카페를 빠져 나갈 확률이 높이게 됩니다.

 

첫 화면에는 많은 정보보다 컨셉과 좋은 이미지를 주는데 노력하십시오.


5) 관리가 가능한 정도의 메뉴 카테고리를 만들어라
메뉴는 처음부터 무리하게 많이 만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관리하기도 힘들 뿐더러 게시판만 있고 게시물이 없다면 좋은 인상을 주지는 못할 것입니다.

관리가 가능한 선에서 메뉴 카테고리를 만들고 시간속에서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는 메뉴의 다양함보다는 컨텐츠의 실속에 포커스를 두십시오.

초기에는 10개 내외가 무난할 듯하며 손님의 성향을 파악하고 손님의 입장에서 카페 메뉴를 구성해야 합니다.

대형 카페는 메뉴 스타일도 매우 화려하지만 신규 카페는 너무 화려한 메뉴 구성은 난잡한 인상을 줄 수 있으니 차별화 되고 친근감이 있는 메뉴구성에 힘써야 합니다.

 

회원을 모집하기 위해 엽기게시판 등 자신의 카페 컨셉과 관련 없는 메뉴를 구성하는 경우가 있는데 별로 효과는 없습니다. 차라리 핵심 컨텐츠를 좀 더 매력적으로 보여질 수 있도록 하십시오.


6) 정회원제로 궁금증을 유발하라
카페는 회원제도로 운영됩니다.

준회원, 정회원, 우수회원, 특별회원, 운영자, 카페지기로 나눠지는데 처음 방문한 회원은 손님상태이며 가입을 하므로서 준회원 상태가 됩니다.

카페의 게시물은 접근 권한 설정이 가능한데 초기에는 정회원만 볼 수 있도록 하고 궁금 중을 유발시켜 방문자에게 가입과 정회원 요청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 등업제를 운영한다면 발빠르게 등업을 해 주십시오. 등업이 느리면 회원들의 불만이 많아지고 카페 이미지에도 좋지 않습니다.

최소 아침, 저녁으로 두 번 정도 체크해 주는 것이 좋으며 가능한 한 수시로 체크해서 운영자가 매우 열성적이라는 회원에게 알리십시오.컨텐츠에 따라 손님, 준회원, 정회원이 볼 수 있는 내용을 적당히 조절하십시오.


6. 카페관리의 핵심 노하우


1) 가입하는 회원의 성격을 파악하라

카페를 개설 후 어떤 회원이 가입하고 회원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Needs를 파악해야합니다.

초기 가입시 추가정보 등을 이용하여 조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회원의 성향에 맞는 카페 컨셉 설계는 회원의 재방문율과 참여도를 높일 것입니다.


2) 활발한 카페처럼 보이도록 하자
초기 카페 개설시 손이 한두가지 가는 것이 아닙니다. 게다가 홍보까지 손수해야 되니 카페관리에 많은 시간을 소비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한꺼번에 많은 자료를 등록하는 것보다 조금씩 나눠서 등록하거나 글쓴이를 바꿔서 등록하므로서 신생카페지만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방문자의 반응이 매우 열성적인 것처럼 느껴지게 해야 합니다.

인사말, 자유게시판, 정회원 게시판이 글이 자주 등록 될 수 있도록 신경쓰고 글이 올라오지 않을 경우 다른 아이디로라도 글을 올려 줍니다.


3) 멋진 공지메일로 리마인딩시키자
회원가입을 많이 하더라도 회원관리를 하지 않으면 카페가 활성화될 수 없습니다.

카페에 가입한 회원에게 재방문과 참여를 유도하기에는 카페 공지메일이 좋습니다.
너무 자주 보내는 것은 카페 회원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새로운 카페 소식과 함께 공지메일을 발송해 보십시오. 새로운 소식 또는 공지할 내용이 없더라도 멋진 글이나 영상을 포함한 플래쉬 글을 이용해서라도 공지를 주기적으로 보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글이나 플래쉬글은 인터넷에 많이 있으니 이런 소스가 많은 카페나 사이트를 미리 알아두었다가 복사해서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카페 공지를 하는 이유는 재방문 유도가 목적이므로 감성적인 멋진 글과 함께 새로운 카페소식, 카페의 재방문을 요구하는 멘트 등을 첨가하여 메일을 발송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카페 게시판이 검색되도록 하자
카페를 찾는 손님들은 키워드를 통한 카페제목을 통해서 들어올 수도 있지만 상세한 게시물 검색을 통해서 방문할 수도 있습니다.

스크랩 위주의 컨텐츠나 손님 유도용 컨텐츠는 <게시물 공개 설정>을 통해서 게시물이 검색될 있도록 하고 핵심 컨텐츠는 회원만 볼 수 있도록 하여 가입을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카페는 회원이 늘수록 파괴력이 커집니다
회원수이 적다면 홍보해도 방문 후 가입하지 않고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홍보를 열심히 해서 방문자가 많아도 가입율이 떨어지게 되므로 개설 초기에는 매우 힘듭니다.

초기에는 다른 아이디를 만들어서 가입해 놓고, 부모님 아이디도 사용하고, 되도록 많은 친구들을 가입시켜 어느정도 가입자를 만들어 놓은 상태에서 홍보 활동을 시작하십시오.

10명 이상 가입시켜 놓고 홍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100명정도를 모집하는데 집중하십시오.

처음에는 자신이 운영하는 유사한 성격의 카페에서 홍보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입니다. 또는 지식인이나 블로그도 좋습니다.

다음카페 뿐 아니라 네이버 카페나 다른 게시판으로 홍보 영역을 넓혀 나가십시오. 열심히 홍보를 하다보면 나중에 컨셉과 컨텐츠가 좋으면 입소문에 의해서 홍보가 저절로 될 것이고 회원 활동이 많아지면서 카페랭킹이 올라가고 검색을 통한 유입율이 높아질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6) 동맹카페 서로 협력하자
혼자 카페를 성공적으로 이끈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처음 카페를 개설하고 힘들어하는 비슷한 규모의 카페 운영자와 교류하여 카페 동맹링크도 하고 서로 방문하여 인사말도 주는받는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면 좋습니다. 카페 회원이 많지 않을 때 동맹 카페 운영자님의 방문과 인사말 교류는 카페 활성화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카페리더모임(
http://cafe.daum.net/CafeLeaders )과 같은 카페 커뮤니티에서 동맹카페를 찾으면 됩니다.


7) 1년이상 목표를 두어라

카페 특성상 초기에 아무리 열심히 홍보해도 생각만큼 회원수가 늘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몇 일 또는 한 두달 해보고 회원가입이 적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7. 카페 회원 모집을 위한 홍보 전략


카페스토어와 같은 수익발생을 고려한 상업적인 카페는 유료광고를 해도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일반카페는 매출 증대가 최우선이 아니기 때문에 유료 광고는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료로 광고가 가능한 게시판 홍보 같은 노가다성 홍보방식을 선호하게 됩니다.


1) 다른 카페 게시판 광고에 광고하기
카페 게시판에 홍보를 처음 시작한다면 아래와 같은 3단계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1단계 : 홍보를 할 수 있는 카페를 검색해야 합니다.
게시판 홍보는 유사한 성격의 사이트에 광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여성 의류카페라면 패션정보를 제공하는 카페, 이미 많은 방문자를 보유한 경쟁카페, 벼룩시장 카페 등이 해당될 것입니다. 좀 더 선택의 폭을 넓힌다면 여성 커뮤니티 카페 공략도 좋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다음카페부터 시작해서 네이버 카페 등 다른 사이트의 카페로 홍보 범위를 넓히십시오.

 

2단계 : 회원에 가입해야 합니다.
손님의 상태로는 할 수 있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글쓰기 뿐 아니라 글조차 읽을 수 없도록 만들어 놓은 카페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입은 필수입니다. 예전에는 버튼 클릭 한번으로 바로 가입되었는데 요즘은 스팸회원 방지 기능 등이 있어 카페 홍보를 위해 가입하는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3단계 : 정회원으로 요청해야 합니다.
회원가입을 하더라도 광고를 할 수 있는 메뉴 카페고리의 글쓰기 권한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므로 정회원 요청을 해야 하는데 카페관리가 잘 되는 사이트는 수시로 또는 최소한 하루에 1회정도 정회원 처리를 해 주므로 일단 신청해 놓으면 다음날 정도에는 가능합니다. 그러나 재대로 관리되지 않는 카페는 몇 일이 되어도 정회원처리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카페광고를 시작할 경우에는 위와 같은 절차를 거쳐서 광고를 하게 되는데 숙달된 컴퓨터 숙달자라도 가입하고 정회원 요청하고 하다보면 처음 광고할 때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홍보 자료도 다듬는데 시간이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10개 정도를 하는데도 하루 종일 걸릴 수도 있습니다. 하루 종일 10여개 정도 해 놓고 광고효과가 별로라니 비효율적이라니 등 말이 많습니다. 하지만 게시판 홍보를 잘하기 위해서는 숙달 될 때가지 반복해 가면서 요령을 터득하고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일단 3단계과정은 한번만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00개 카페에 대한 3단계과정을 모두 완료했다면 그 이후에는 방문해서 게시판 광고 등록만 하면 됩니다. 100여개 광고 글도 1시간 내에도 가능해 집니다.
처음에는 게시판 홍보가 좀 힘들 수 있지만 많이 해 볼 수록 쉬워지기 때문에 끈기를 가지고 게시판 홍보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컨셉과 컨텐츠가 좋은 카페라면 나중에는 게시판 홍보를 줄여도 입소문에 위해 저절로 카페 홍보가 됩니다.


2) 게시판 성격에 맞게 요령 것 홍보하자
모든 카페가 게시판광고를 할 수 있도록 허용되지는 않습니다.

어떤 카페는 아예 불가능하거나 광고할만한 게시판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게시판의 성격을 고려해서 홍보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강퇴, 접속정지 등을 당할 수 있습니다.

 

 

3) 강퇴, 접속정지 당해도 속상해하지 말자
많은 카페 운영자들이 자신의 카페에서 다른 카페 홍보 글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상습적이라고 생각되는 회원은 강퇴 또는 접속정지 시켜 버립니다.

초보 광고자들은 이런 경험을 당했을 때 매우 난감해하고 속상해서 게시판 홍보를 포기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게시판 홍보를 통해서 성공한 사람 중에서 강퇴, 접속정지 안 당해 본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게시판 홍보 숙달자들은 아이디삭제, 강퇴, 접속정지(블라인드) 등 익숙하기 때문에 아이디를 여러 개 만들어 홍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게시판 홍보하다 보면 그렇수도 있다는 마음으로 홍보하시는 것이 속편합니다.


4) 홍보하기 전에 카페의 컨셉과 컨텐츠를 재점검하자
카페는 컨셉과 컨텐츠가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리 광고를 열심히 한다 하더라도 컨셉과 컨텐츠가 떨어진다면 카페활성화를 시키는데는 어려움이 많을 것입니다. 먼저 홍보를 하기 전에 다른 앞서가는 경쟁 카페와 비교해서 차별화되고 경쟁력있는 컨셉과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는지 점검해 봐야 합니다.

 

 

5) 착시효과를 주자
카페를 처음 개설하고 회원도 자신밖에 없고 방문자도 거의 없게 됩니다.
이런 카페를 홍보해서 방문객을 모집해도 카페에 가입한 회원이 거의 없기 때문에 가입할 확률이 줄어듭니다.

홍보하기 전에 여러 개의 아이디를 이용해야 미리 몇 명 가입시켜 놓으십시오.

다음넷은 1개의 주민등록 번호로 여러 개의 아이디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아이디도 활용해도 좋고 친구 등에게 가입을 권장해서라도 홍보 전에 적당히 가입회원과 커뮤니티 게시물을 채워 넣는 것이 좋습니다.


6) 홍보할 사이트(카페)를 리스트화하자
노가다와 같은 반복적인 작업은 홍보에 투자하는 시간을 얼마나 줄이는가가 중요합니다. 수백개의 사이트를 방문하는데도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카페를 그룹별로 나눠서 리스트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카페를 리스트화하는 3가지 방법


첫째, "내카페목록"을 사용한다.
다음카페에서 제공하는 "내카페목록"의 그룹 설정을 통해서 개인적으로 가입한 카페와 홍보용 카페를 구분해 놓습니다. 그러나 타사이트 카페나 일반 홈페이지의 게시판은 별도로 리스트화해야 합니다.

둘째, 즐겨찾기(북마크)를 이용한다.
인터넷 익스플로어에 내장된 즐겨찾기 기능을 이용하여 리스트화합니다.

카페의 종류별로 폴더를 만들어 관리하면 좋습니다.

 

셋째, 워드프로세서을 이용한다.
홍보할 수 있는 카페와 사이트 주소를 MS워드, 아래아한글, 메모장 등을 이용해서 관리합니다.
어떤 방식을 이용하든 자신이 편리하고 빠르게 편집하고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는 방식이 좋습니다. 리스트가 많을수록 그룹을 지어 분리하여 관리하면 편리하며 하루에 모두 홍보할 수 없을 경우 로테이션으로 돌아가면서 홍보할 수도 있습니다.

 

 

7) 카페 리스트를 특별관리하자
카페는 가입할 당시에는 방문객도 많고 활성화되었어도 시간속에서 방문자도 줄어들어 카페가 시들해 질 수 있습니다. 매우 활성화되어 있고 조회수 높은 게시판은 홍보 효과도 좋게 마련입니다.

효과가 높은 카페는 특별관리하여 자주 홍보할 수 있도록 하고 인기가 시들해진 카페는 리스트에서 없애거나 하위로 내려서 관리하십시오.


8) 유사한 성격의 카페에 가입하여 홍보하라
홍보를 아무런 카페나 사이트에 홍보한다고 해서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홍보효과가 높지 않은 카페에 홍보하는 것은 시간만 낭비하는 꼴이 될 수 있으니 자신이 취급하는 카페의 성격과 유사하거나 연관된 카페를 중심으로 홍보효과를 극대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9) 다른 홍보 마케터를 벤치마킹하라
홍보방법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새로운 홍보기법이 나옵니다.
다른 홍보자들도 자신과 같이 홍보에 대한 많은 고민을 하고 효과적인 홍보기법 연구하게 마련입니다. 게시판 홍보를 하면서 다른 홍보자들이 사용하는 홍보 기법도 유심히 살펴보십시오. 신선한 홍보 방법이 있다면 벤치마킹하여 자신의 홍보방식에 접목시켜 보십시오.

 

 

10) 홍보문구는 간결하고 튈 수 있도록 하라
게시판홍보를 하는 사람은 한두 명이 아닙니다. 수많은 홍보글 중에서 자신의 글이 눈에 뛸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홍보제목부터 눈에 팍팍 튀어야 합니다.

일단 홍보 게시물을 클릭하도록 하는 것이 1차목표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글을 클릭하는데 성공했다면 핵심적이고 너무 복잡하지 않는 홍보글로서 카페로 유도합니다. 복잡한 문구나 단순 이미지 광고는 효과가 떨어집니다.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들도 감성적인 광고에 반응을 잘 하므로 딱딱한 홍보보다 끌릴 수 있는 느낌있는 홍보컨셉을 만들어 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11) 정보성 게시글을 올려라
홍보하기 좋은 카페가 많은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대부분의 카페는 홍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아무 게시판에나 홍보하다보면 접속정지를 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련 카페 게시판에 유용한 정보 글과 함께 출처방식으로 게시물을 올릴 경우 카페 운영자도 광고물로 판단하여 쉽게 게시물을 삭제하지는 않습니다.


 

8. 유료보다 효과적인 지식인 홍보 노하우


무료 홍보 중에 가장 유용한 홍보방식이 지식인 홍보입니다.

많은 인터넷 광고자들은 유료광고보다 낫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네이버는 검색엔진 유입율은 60%가 넘으며 그 중 많은 네티즌이 최초 정보 수집용으로 지식인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 포탈 사이트 이용자들은 네이버는 검색, 지식인과 블로그, 다음은 카페, 네이트는 싸이월드를 많이 이용합니다. )그런 점에서 네이버 지식인은 지식인 이용자들의 정보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자신의 카페(웹사이트)로 유입시킬 수 있는 휼륭한 매체입니다. ( 다음카페는 다음 지식인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


1) 지나친 홍보는 자제하자
지식인은 상업적인 홍보가 불가능하지만 대부분 슬그머니 여러가지 방법으로 홍보하고 있는 실정합니다. 대놓고 홍보하다 등록한 글을 전부 삭제 당하거나 심할 경우 사용중인 아이디를 정지 당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홍보를 하더라도 요령 것 해야 합니다.

 

 

2) 지식인 카테고리를 파악하자
먼저 지식인에서 검색 키워드를 통해서 어떤 지식이 조사되는지 파악해 보고 답변 마감이 지난 경우는 뎃글이라도 남겨둡니다.

답변을 기다리는 질문에는 정성껏 답변해 주고 어떤 질문은 검색 키워드로 조회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카페와 관련 된 지식인 카테고리 파악하여 질문 리스트를 조사해서 질문에 답변을 해 줍니다.


3) 정성껏 답변하자
단순 홍보성 답변은 효과가 별로 없고 광고성 글로서 신고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질문내용을 정확히 파악하여 전문성을 겻 들인 답변을 해 주고 출처 또는 추가정보 사이트를 소개하는 형식으로 카페로 유도합니다.


4) 답변내용을 블로그나 카페에서 재활용하자
정성껏 답변을 할 경우에는 작성 시간이 오래 걸리고 번거롭지만 홍보성 답변에 대한 부담을 줄여줍니다.

휼륭한 답변은 답변의 채택율을 높여주어 채택이 되면 최상위에 기재되기 때문에 광고효과는 더욱 좋아질 것입니다.

정성껏 올린 답변은 블로그나 카페에서 직접 재활용 할 수 있고 다른 지식인 이용자들이 블로그나 카페에 퍼가기 할 수 도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5) 자신이 직접 질문하고 답하기
조금은 엽기적이긴 하지만 하나의 아이디로 질문하고 다른 아이디로 답변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형식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에는 많은 홍보 마케터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해온 그들의 지식인 홍보 방식을 벤치마킹 하십시오. 역시 가장 빠르게 배우는 방법은 남이 하는 것을 그대로 따라해 보는 것입니다.


 

9. 10만 카페 회원 모집하는 세가지 방법


첫째, 10만 카페 양도 받기
정말 끌리는 컨텐츠가 아니라면 1년에 1만명 모집하는 것도 쉬운 일입니다.
10만명 모집을 목표로 한다면 몇 년이 걸릴지 모릅니다. 차라리 기존의 카페를 양도받는 것이 자기가 원하는 목표에 빨리 도달시킬지 모릅니다.

다음카페는 상업적인 양도될 수 없지만 은근슬쩍 양도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자신의 아이템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카페를 양도받으면 좋겠지만 현재 나와있는 매물이 없는 경우 관련성이 유사한 카페를 양도받는 것도 좋습니다.

몇만명에서 수십만명되는 회원을 보유한 카페 매물이 나오는데 양도금액은 보통 회원의 수나 활성화에 따라 금액이 달라집니다.양도금액은 몇만원에서 수백만원하는 경우도 있으니 카페회원과 활성화 그리고 금액의 적정성 등을 고려하여 양도받아야 할 것입니다. 자신이 취급하고자 하는 아이템하고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면 좋겠지만 그런 매물이 나와있지 않다면 유사한 성격을 가지거나, 새로운 카페를 홍보하기 위한 카페양도도 좋습니다.
일단 카페를 양도받게 되면 카페제목과 메뉴와 컨텐츠 등의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데 컨셉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새로운 카페를 만드는데 홍보 수단으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10만명 이상 되는 카페에서 유사한 성격의 카페를 새로 만들기 위해서 카페 메인 또는 공지메일로 주기적으로 홍보한다면 효과는 매우 높을 것입니다.10만명 이상되는 카페를 양도받아서 운영한다면 새로운 대형 카페를 만들기가 쉬워지고 여러 개의 카페보유는 또 다른 카페 운영 개설에 도움을 줍니다.

 

 

※ 카페를 양도받는 요령


1) 카페 양도 사이트(게시판) 등을 이용한다
.
카페를 양도 받고 싶은 사람 뿐 아니라 양도를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상업적인 양도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쇼핑몰 양도 매물 게시판 등에 쇼핑몰 매물과 섞여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직접 운영자에게 메일을 발송한다.
양도 매물이 나왔더라도 자신의 컨셉과 크게 동떨어질 수 있습니다. 카페 검색을 통해서 유사한 성격의 카페를 방문해 보고 운영자에게 양도메일을 보내 보십시오.

카페가 활성화된 사이트는 양도될 가능성이 적고 가능하다하더라도 양도비용이 높을 것입니다. 회원이 많아도 비활성화된 사이트는 거의 운영자가 방치해 놓은 경우가 많습니다. 카페 운영자가 직장일, 개인적인 사정으로 해서 카페 운영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인데 이런 카페는 양도확률이 좀 높아지고 카페양도 비용도 낮아집니다.

한두군데해서는 가능성이 거의 없으니 수십여군데 메일을 보내보시면 답장이 오는 데가 있을 겁니다.

 

 

3) 카페 양도시 주의사항
카페주소는 변경이 불가능하지만 카페 제목과 키워드는 변경이 가능합니다.

카페 제목과 키워드 변경날짜를 확인하시고 카페 검색을 통해서 카페 검색순위, 랭킹 확인 등도 파악해 보십시오.
또한 스팸회원으로 채워져 있는 것은 아닌지? 평균방문자수는? 카페회원들이 활동하는지? 등 카페 활성화 정도도 고려해야 합니다.

 

 

둘째, 새로운 이슈 키워드를 공략하라
사회적 이슈에 가장 민감한 것은 인터넷입니다. 이런 이슈는 자연스럽게 커뮤니티를 찾아서 네티즌은 움직이게 됩니다.
새로운 이슈, 트랜드가 될 만한 키워드를 활용한 카페를 만들어 보십시오.이런 시도가 실패를 하여도 하나의 아이디로 여러 개의 카페를 개설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시도가 가능합니다. 일단 특정 이슈 키워드에 대한 공략이 성공하면 해당 키워드의 최고랭킹의 카페로서 가입회원과 운영이 용이합니다.
새로운 이슈는 시간속에서 자연스럽게 수그러질 수 있는데 초기 개설 시 카페의 컨텐츠 변경을 고려하여 카페주소를 하는 것도 좋으며 카페제목과 검색키워드는 6개월에 한번씩 수정이 가능하므로 카페의 컨텐츠 변경에 따라 수정이 가능합니다. 일단 이슈를 통해서 대형카페를 만드는데 성공했다면 다른 카페로 전환해서 사용하거나 또다른 신규 카페를 홍보하는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대형카페로 신규카페 키우기
일단 사회적인 이슈를 통해서 대형카페를 만드는데 성공했다면 다른 카페로 전환해서 사용하거나 또다른 신규 카페를 홍보하는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 공지게시글, 대량 공지메일을 통해 용이하게 신규 카페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회원이 대량으로 회원을 보유한 카페에서는 카페나 홈페이지를 메인페이지, 공지메일발송 시 유료로 광고를 삽입하는 경우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대형카페의 운영자라면 별도의 비용없이 효과적으로 다른 카페를 성장시키는데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여러 개의 대형 카페를 가지고 있을 경우 더욱 더 빠르게 카페를 키우고 성장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셋째, 카페 부운영자 되기
카페를 양도 받지 못한다 하더라도 부운영자로서 역할만 할 수 있어도 좋습니다.

카페운영자에게 카페 활성화를 위해 열심히 노력해 보겠다고 자신을 부운영자 시켜달라고 요청해 보십시오. 비활성화된 카페나 쥔장이 손을 놓은 카페는 요청을 받아 줄 수 있는 가능성이 높고 부운영자가 어떻게 하든 거의 관여를 잘 하지 않습니다.

부운영자가 된 카페에서 열심히 활동하면서 대량공지메일 등으로 새로운 카페(자신의 카페)를 홍보하면 효과가 높아질 것입니다.
카페 쥔장이 손을 놓은 카페는 큰 문제가 없겠지만 기존의 카페운영자는 자신의 카페에서 다른 새로운 카페를 홍보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카페운영자와 다른 부운영자들에게는 발송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대놓고 하는 홍보는 다른 회원의 마찰이 있을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10. 카페에 대한 열정만이 성공으로 이끈다.


처음 카페 개설하고 운영한다면 경험 부족으로 여러 어려움이 따를 수 있습니다. 또한 홍보 부족으로 방문자가 생각보다 적어 쉽게 포기하고 싶은 마음도 들기도 합니다.
컨셉과 컨텐츠만 휼륭하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간을 투자하고 열정을 바치면 여러분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카페 개설 후 1년에 5천명만 모집해도 성공하는 겁니다.

일단 카페가 소문이 나면 1만명 이상으로 늘어나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10만명의 회원을 모집한 사이트도 처음 10명, 100명, 1,000명이 있었던 시절이 있듯이 지금 만든 카페가 단지 10명이라 하더라도 열정적인 카페운영을 하다보면 10만명 회원이 현실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지금 당장 도전해 보십시오! 당신을 믿습니다.당신은 하실수 있으십니다

 

-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