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苦를 없애는 여섯가지 방법~~!
대승불교에서는 인생고를 없애는 방법을 여섯가지 관법으로 구분하고 있다.
넷째는 제법실상관(諸法實相觀), 그것이 인연이라면 인연 속에 나타난 모든 것은 결국 일심(一心)의 소관이므로 있는 그대로가 진리라고 관찰하는 것이다. 돌이면 돌, 나무면 나무, 사람이면 사람이 모두 한 진리의 표현이요, 사상(事像)임을 일깨우는 관이다.
다섯째는 사사무애관(事事無碍觀)이니, 일과 일들이 모두 한 진리의 표현이라면 그 일에 대하여 겁낼 것이 없이 자세히 그 이치를 관하면 무애자재(無碍自在)한 생활을 할 수 있다는 말이다.
예컨대 물과 얼음, 수증기는 각기 다른 것이지만 그 근본원리는 H2O이므로 이 도리를 아는 이는 얼음이 없으면 물을 냉장고에 넣고, 물이 필요하면 얼음을 녹이면 되고, 수증기를 보고 싶으면 물에 열을 가하면 된다.
몰라서 그렇지 이미 다 안 이상 겁낼 것도 없고 걸릴 것도 없다. 자기를 확실하게 깨달은 사람은 사람이지만 때에 따라 돌도 되고, 사람도 되고, 나무도 되고, 짐승도 되고, 물도 되고, 산도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제불성현(諸佛聖賢)이 신통변화로써 무량중생을 제도하는 것이다.
마지막 여섯째는 즉사이진관(卽事而眞觀)으로 마음을 이미 일에 붙여 작용을 마음대로 하는 사람이라면 내일이나 모레 그리고 어저께 그저께 일은 생각하지 않고도 그때그때의 상황에 꼭 맞추어 그대로 이치를 나타낸다는 말이니 그렇게 관하는 것이 즉사이진관이다.
인도의 풍습에 4성계급이라는 것이 있는데 바라문과 왕족, 평민, 노예가 그것이다. 각자 자기의 직업을 가지고 있는 노예 가운데 이 광액도아는 매일 소를 잡는 도완이었다. 할아버지 때부터 이 직업을 가지고 있어서 변경할 수 없는 처지에 놓여 있었다.
'♡ 참선도원(參禪道願)~♡ > ♣ 참선교(參禪敎)'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적 지향적이 되지 말라~법상스님 (0) | 2013.03.18 |
---|---|
[참선]~텅빈 것이 느낌이 있다~~~! (0) | 2013.01.11 |
[회주 묘허 스님의 법문]~무엇에 집착하고 있는가, 마음을 살펴라. (0) | 2012.11.03 |
참선학(參禪學)의 심성이기론(心性理氣論) (0) | 2012.07.05 |
자유와 해탈 얻으려면 비우고 다만 흘러가라 (0) | 2012.0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