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참선도(參禪道)~♡/♣ 참선도(參禪道)

명상이란~? 알아차림~!

by 윈도아인~♡ 2014. 2. 10.

알아차림~~!

 

 



명상이란~~?
그저 호흡만 깨어 있는 것이 아니라

바위에 앉고 나무를 만질 때, 그 나무와 바위가 내 일부며,
물소리와 날아가는 저 새가 내 일부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그런 일체관의 명상에 들게 되면
미워해야 할 대상, 싸워야 할 적이 없어진다.

이기고 지는 관계 속에서
이기기 위한 인생을 사는 것이 아니라

 

 

인연을 깨닫고,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삶이
가장 큰 행복이라는 깨달음이 필요하다.

다섯 손가락이 모두 생긴 모양이 다르고,
움직이는 것도 다르지만 한 손에 붙어있다.


그리고 손과 발이
서로 모양이 다르고 따로 움직이지만
한 몸에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세상만물은 서로 다르고 별개인 것 같지만
하나의 몸, 하나의 지구에 속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지구상에 있는 모든 것들은 서로 연관되어 있고,
지구 위의 나무와 동식물, 대지와 공기를 파괴하는 것은
결국 자기 몸을 다치게 하는 것이다.

 


내 하루를 도와주는 사람들,
내 인생을 이끌어주는 사람들,
내 몸을 지탱할 수 있게 해주는 먹을거리와 입을거리,
나를 둘러싼 집과 마을과 숲, 그 속에 살고 있는 동물과 식물,
내 발 아래 밟혀 잇는 미생물과 내 발길질에 놀라 정신없이 달아나는 곤충들,
이들 중에 어느 하나가 없었던들

 

지금 이 순간 내가 숨 쉴 수 있을까?


이 많은 것들이 살아 있어 내가 생기 있고 활기차게,
가슴 뛰는 삶을 살 수 있는 것이다.

 

-알아차림-